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코카콜라] 기업소개

도리작가85 2023. 7. 29. 23:44
반응형

코카콜라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 소비되는 음료로서 매일 200여 국가에서 매일 20억 잔씩, 초당 2만 잔이 넘게 팔리고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미국식 자본주의와 세계화를 상징하는 트레이드마크로 자리 잡았습니다. 오늘날 코카콜라는 200개가 넘는 자체 브랜드, 전 세계 70만 명의 직원과 3000만 개의 소매점을 가진 세계 최대의 다국적 음료 기업이라는 위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음료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코카콜라라는 이름은 맛, 역사 및 상쾌함의 상징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한 세기가 넘는 시간 동안 코카콜라는 전 세계 수십억 명의 갈증을 해소해 왔으며 대중문화에 지울 수 없는 흔적을 남기고 우리 삶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습니다. 작은 약국에서 시작한 초라한 시작부터 국제적인 아이콘으로서의 위상에 이르기까지 코카콜라의 이야기는 혁신, 마케팅 능력, 품질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의 매혹적인 과정입니다.

아메리칸 클래식의 탄생

코카콜라의 이야기는 1886John S. Pemberton이라는 약사가 조지아 주 애틀랜타에 있는 자신의 뒷마당 실험실에서 독특한 시럽을 만들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원래는 포도주를 주원료로 하여 당대의 인기 음료였던 뱅 마리아니(Vin Mariani)를 벤치마킹한 제품이었습니다. 당시의 이름은 펨버튼의 프렌치 와인 코카라는 이름이었으며 John S. Pemberton은 이 혼합물이 탄산수와 섞였을 때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청량음료가 될 것이라는 사실을 거의 알지 못했습니다. 오리지널 코카콜라 포뮬러에는 콜라 너트 추출물, 캐러멜, 그리고 독특한 맛을 내는 천연 향료의 비밀 혼합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Coca-Cola"라는 이름은 Pemberton의 회계 담당자인 Frank M. Robinson이 만들어낸 것으로, 그의 정교한 필체로 쓰여 브랜드의 상징적인 로고를 탄생시켰습니다.

마케팅 대작전

코카콜라의 시작은 인상적이었지만, 1888년 브랜드를 인수한 Asa Griggs Candler의 마케팅 전문가가 코카콜라를 진정으로 세계에서 잘 알려질 수 있도록 길을 이끌었습니다. Candler는 광고와 브랜딩의 힘을 인식한 선구자였습니다. 그의 지도 아래 코카콜라의 빨간색과 흰색 로고는 행복과 즐거운 시간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무료 음료 쿠폰을 배포하고 달력에서 판촉물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코카콜라 로고를 붙이는 캔들러의 기발한 아이디어는 브랜드가 사람들의 마음에서 잊히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코카콜라는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유명한 기업입니다. 특히 TV광고를 많이 하는 편인데 자체적으로 제작한 CM송과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운 TV광고가 많이 있습니다. 코카콜라는 상징하는 이미지는 콜라 용액을 담는 병의 모양이 있습니다. 코카콜라를 담는 유리 용기를 컨투어 병(Contoru Bottle)이라 부르는데 이 병은 1915년에 당시 코카콜라를 모방한 제품이 많이 나오면서 코카콜라만의 독특한 병을 통해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세계적인 범위 확장

20세기 이후 코카콜라는 계속해서 미국 국경을 넘어 그 범위를 확장했습니다. 1916년에 출시된 아이코닉 컨투어 보틀은 즉각적인 히트작이 되었고 브랜드의 매력을 더했습니다.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맛과 품질을 유지하겠다는 회사의 의지는 다양한 문화를 넘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었습니다. 전쟁과 평화의 시대에 코카콜라는 화합과 기쁨을 키워 희망과 공생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전 세계에 코카콜라 캔이나 병을 모으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며 기업도 병에 대한 자부심이 많아 병 모양 자체로 광고도 많이 하고 있으며 종종 한정판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코카콜라의 이야기는 단순히 탄산음료의 이야기가 아닌 그 이상입니다. 그것은 인간의 열망, 혁신 및 브랜딩의 힘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시작은 보잘것없었지만 세계적인 기업이 되기까지 코카콜라의 여정은 결코 특별하지 않았습니다. 본래의 본질을 유지하면서 시대와 함께 진화하는 능력은 브랜드의 지속적인 매력을 입증합니다. 따라서 코카콜라 캔을 열 때는 탄산음료만 마시는 것이 아니라 한 세기가 넘는 시간 동안 세계의 갈증을 해소해 온 시대를 초월한 유산을 홀짝이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반응형